• [4-2-1] 어린이집 내에 교사실이 반드시 마련되어 있어야 하나요?
    교사를 배려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교사실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거나 교사의 휴식을 위한 공간 또는 설비가 마련되어 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교사실은 영유아 활동공간과 분리된 공간이어야 하며 업무지원 설비가 구비되어 있고, 교직원들이 함께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해당 평가항목에서는 교사실, 교사 휴식 공간,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설비 중 1가지를 충족하면 인정됩니다.
  • [4-2-1] 어린이집 내 빈 보육실에 교사실이나 교사용 휴식공간을 마련해도 되나요?
    교사실은 어린이집 인가공간 내 영유아의 보육공간을 침해하지 않는 기타유휴공간 등에 마련하여야 합니다. 보육실이나 유희실 등은 영유아 활동공간이며, 현재는 보육실이 비어있더라도 향후 현원이 증가할 경우 보육공간으로 다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이를 교사실(교사용 휴식공간)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 [4-2-2] 교재교구 등 어린이집 물품을 보관해두는 장에 여유 칸이 있는데, 그 공간을 교사가 개인사물함으로 사용해도 되나요?
    사물함은 교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기 쉬운 장소(보육실, 교사실 등)에 개인별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물품 보관장의 칸이 분리되어 있어 한 칸에는 어린이집 물품을 보관하고 나머지 한 칸에 교사 개인물품을 보관하는 용도로 활용한다면 개인사물함으로 인정 가능합니다. 이때 바구니나 칸을 이용하여 교사별로 구분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러 명이 한 사물함을 공동사용하거나 교재교구 등을 함께 보관해두는 경우는 개인사물함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