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3-1] 영아 3명의 기저귀를 연속적으로 갈아줄 때 매번 손을 씻어야 하나요?
    교사는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 후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다만 두 명 이상 영아의 기저귀를 연속하여 갈아줄 때는 매번 손을 씻기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대안적인 방법으로 중간 시점 마다 손 소독제를 사용하거나 비닐장갑을 매번 교체하여 사용하고, 맨 마지막에는 반드시 물로 손을 씻어 청결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 [3-3-1] 영유아의 이 닦기를 할 때 반별로 1-2개의 양치컵을 공동으로 사용해도 될까요?
    어린이집에서는 점심식사 후 영유아가 이 닦기를 하여 충치 예방 등 건강한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지원해야 합니다. 이 닦기 후에는 칫솔과 양치컵을 깨끗이 헹구어 서로 겹쳐지지 않도록 건조시켜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이때, 1-2개의 양치컵을 공동으로 사용하는 경우 청결이 미흡할 수 있으니 반드시 개별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3-3-2] 아프거나 다친 영유아를 위한 지침에는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나요?
    어린이집에서는 질병에 걸려 아프거나 사고로 다친 영유아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해 지침을 마련해 두어야 합니다. 즉, 아프거나 다친 영유아 발생 시 처리 절차와 교직원의 역할을 문서화하여 항상 숙지하고, 상해 유형에 따라 적절한 응급처치가 가능하도록 관련 정보를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래의 참고문헌에는 어린이집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이나 안전사고 발생 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지침과 사례들이 수록되어 있으니, 이를 활용하여 지침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 2015 어린이집 안전사고 대처행동 매뉴얼(어린이집안전공제회, 2015)
    ∙ 어린이집 안전관리 백과(어린이집안전공제회, 2016)
    ∙ 서울시 어린이집 안전수칙 매뉴얼(서울특별시, 2016)
    ∙ 2019 보육교직원 안전교육(어린이집안전공제회, 2019)
  • [3-3-2] 어린이집에서 영유아가 갑자기 열이 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전화나 문자로 부모의 동의를 얻고 해열제를 먹여도 되나요?
    어린이집에서는 아프거나 다친 영유아 발생 시 신속한 지원을 위해 지침을 마련해 두어야 합니다. 해열제 투약과 관련된 사항도 아프거나 다친 영유아를 위한 지침에 포함하여 보호자와 유선으로 연락 후 동의를 얻어 해열제 투약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처치 후에는 알림장,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스마트알림장), 대화수첩,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투약보고를 하도록 합니다.
  • [3-3-2] 부모님이 영유아의 투약의뢰를 기재하지 않고 투약 시간과 용량 등을 구두로 알려주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픈 영유아의 부모가 투약을 의뢰할 경우에는 반드시 서면으로 요청하도록 해야 합니다. 부득이하게 투약의뢰를 구두로 진행한 경우, 문자메세지 등 기록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여 반드시 투약의뢰 필수기재사항(약의 종류, 용량, 시간, 의뢰자명)을 확인한 후 투약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3-3-3] 영유아 건강검진을 보호자에게 여러 차례 안내하였으나, 보호자가 제출하지 않을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어린이집에서는 영유아의 건강관리를 위해 연 1회 이상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이를 증빙하는 서류를 관리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는 보호자에게 영유아 건강검진을 실시할 수 있도록 안내하여야 합니다. 다만, 건강검진에 대해 3회 이상 고지・안내한 후에도 보호자가 건강검진을 거부할 경우, 원장은 건강검진 고지 여부와 거부사유를 생활기록부 등에 기록하여 관리합니다.
  • [3-3-3] 제7차 영유아 건강검진까지 모두 실시한 만5세아의 경우, 건강검진을 추가로 받아야 하나요?
    영유아 건강검진은 매년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하며, 당해연도 또는 전년도에 실시한 건강검진 서류를 확인합니다. 다만, 만5세의 경우 7차 영유아건강검진까지 모두 실시하였다면 건강검진 실시 주기를 고려하여 평정에서 제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