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1] 보육일지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요?
    평가지표 <1-5-1-1 반별 보육일지에 영유아의 하루일과와 놀이실행에 대한 평가기록이 있음>에서는 영유아가 어떻게 하루를 보냈는지, 어떤 놀이와 활동을 하였는지, 어떻게 놀이와 활동을 하였는지에 대한 내용이 보육일지에 반별로 기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따라서 보육일지에는 영유아의 하루 일과를 시간 순으로 기록하고, 개별 영유아 또는 또래 집단의 놀이와 활동, 교사가 계획한 활동과 계획하지는 않았지만 일어난 놀이와 활동을 기록해야 하며, 놀이와 활동을 실행한 후 이에 대한 평가를 매일 기록합니다. 이때 이루어진 모든 놀이와 활동에 대한 평가를 기록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평가 및 추후 놀이지원, 보육계획에 반영이 필요한 활동에 대해서 보육일지에 기재하시면 됩니다.
    보육일지에 기록한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 등에 대한 평가는 이후 놀이지원 계획 또는 보육계획 수립 시 연계되므로, 매일 하루일과와 놀이실행에 대한 평가가 영유아의 놀이지원 및 보육계획 수립에 의미 있게 반영될 수 있도록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1-5-1] 간편일지 사용 가능한가요?
    보육일지의 양식과 관련해서는 별도로 규정된 양식이 정해져 있지는 않으므로, 어린이집에서 활용하기 편한 일지 양식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되, 평가지표에서 요구하는 내용들이 보육일지에 모두 기록될 수 있도록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평가제 지표가 2019년 9월 현장평가부터 적용됨에 따라, 기존의 간편일지 등으로 보육일지를 작성하고 있는 어린이집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고자 2020년 3월까지는 기존의 간편일지를 사용하여 주 단위의 놀이실행 평가를 작성한 경우에도 감안하여 평정합니다.
  • [1-5-2]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를 어떻게 평가하나요?
    3~6개월 간 영유아의 놀이와 활동, 일과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영유아의 행동을 주기적으로 관찰하여 영유아의 발달특성 및 변화 정도를 파악하여 평가합니다. 이때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기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연 2회 이상 진행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