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1] 혼합연령반의 경우, 월간(또는 주간 또는 일일) 보육계획안에 연령별 수준이 반드시 반영되어야 하나요?
    혼합연령반의 경우 그 반에 해당하는 영유아의 연령, 발달 수준 등을 고려하여 보육계획안을 수립하여야 합니다. 이때 연령별 수준을 고려하여 월간(또는 주간 또는 일일) 보육계획안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1-2-2] 만1세반 영아라 숟가락과 포크 사용을 어려워하는데, 숟가락과 포크를 모두 제공해 주어야 하나요?
    만1세반 영아에게도 숟가락과 포크를 제공하여 도구를 사용해 음식을 먹어보는 경험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영아들은 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 [1-2-2] 만 4. 5세 유아의 경우에도 일과 중 반드시 낮잠시간을 계획, 실행해야 하나요?
    만 3세 이하의 종일반 영유아는 반드시 낮잠시간을 계획하여 실행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만 4, 5세반은 개별 유아의 상태 및 원 상황에 따라 낮잠 또는 휴식시간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때 낮잠을 계획하지 않고 휴식시간을 갖는 경우 개별 침구를 반드시 구비하실 필요는 없으나, 낮잠이 필요할 경우를 대비하여 여분의 침구를 구비하고 침구 및 침구 보관 장소를 청결하게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 [1-2-2] 일부 종일반 영유아의 경우, 잠들기 힘들어 하거나 부모님이 낮잠 재우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만3세 이하의 종일반 영유아에게 낮잠(휴식)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영유아마다 개별적인 특성이 있으므로, 모든 영유아를 일괄적으로 재우기보다는 잠들기 힘들어하는 영유아의 경우 편안하게 누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때 낮잠을 자는 다른 영유아에게 방해되지 않도록 배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1-2-3] 실내 자유놀이 시간의 경우, 매일 2시간 이상 계획하되, 오전은 1시간 이상 연속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때 정리정돈 시간을 포함해서 1시간으로 계획해도 되나요?
    실내 자유놀이 시간은 영유아가 개인의 발달 수준과 개별적 흥미 및 요구에 따라 보육실의 여러 흥미영역 활동을 자발적으로 선택하여 놀이하는 시간입니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는 탐색 등 충분한 자유놀이 시간이 확보될 수 있도록 시간을 배정하고, 놀잇감을 정리하거나 화장실을 가는 등의 전이시간은 별도로 계획하여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 [1-2-3] 실내 자유놀이 시간을 매일 2시간 이상 실행해야 하는데, 오전과 오후에 시간을 각각 어떻게 배분해야 하나요?
    어린이집에서는 영유아들이 좋아하는 놀이나 활동을 주도적으로 선택하여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 자유놀이 시간을 오전, 오후를 합쳐 하루 2시간 이상 계획하여 실행하되, 오전 1시간 이상은 연속적으로 운영하여야 합니다. 이때, 정리정돈, 화장실 가기 등 전이시간은 별도로 계획하여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 [1-2-4] 유아의 경우, 바깥놀이는 매일 1시간 이상 실시하여야 하나요? 바깥놀이 시 오전 30분, 오후 30분으로 배정해도 되나요? 그리고 혼합연령반의 경우 바깥놀이 시간은 어떻게 배정해야 하나요?
    바깥놀이는 하루 일과 운영 상황 등을 고려하여 오전과 오후에 나누어 진행 가능하며, 혼합연령반의 경우, 낮은 연령을 기준으로 바깥놀이 시간을 편성하여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예: 만0, 1세 혼합반의 경우 주 3회, 30분 이상으로 운영).
  • [1-2-4] 바깥놀이 시간에 손 씻기, 화장실가기 등의 시간을 포함해도 되나요?
    바깥놀이는 영유아가 일과 중에 실내를 벗어나 실외에서 자연을 경험하며 신체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중요한 시간입니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는 충분한 놀이시간이 확보될 수 있도록 손 씻기, 화장실 가기 등의 전이시간은 별도로 계획하여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 [1-2-4] 날씨 등의 요인으로 바깥놀이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이 때에도 반드시 실외에서 바깥놀이를 진행해야 하나요?
    황사, 미세먼지, 폭염 또는 한파 등의 이유로 바깥놀이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실내에서 대체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대체활동 진행시에는 영유아가 다양한 대근육 활동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하되, 일부 자유놀이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보육일지에 실행 내용을 기록하여야 하며, 특별한 사유 없이 바깥놀이를 실내 대체활동으로 운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1-2-5] 특별활동은 18개월 이상 24개월 미만의 영유아가 24개월 이상의 영유아와 함께 보육을 받는 경우 보호자의 요청과 어린이집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예외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데, 만 2세가 만 1세반에 하위반 편성되어 있거나 만 1, 2세 혼합반인 경우도 실시 가능한가요?
    만 2세가 포함된 하위반이나 혼합반의 경우, 보호자의 요청, 어린이집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예외적으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
  • [1-2-5]지역사회 시민단체, 지자체 사업(노인일자리 등)에서 제공하는 축구, 수영, 영어, 한자, 악기(장구 등) 배우기 등도 특별활동에 해당되나요?
    특별활동은 보육과정 외에 진행되는 활동프로그램으로 어린이집 원장·보육교사 등 보육교직원이 아닌 외부 강사에 의해 어린이집 내·외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을 말하며 축구, 영어, 한자 등과 같이 기술연마, 지식습득을 목적하로 분절된 내용을 가르치는 것은 특별활동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활동은 실시 주체와 상관없이 특별활동 운영규정에 따라 24개월 이상 영유아를 대상으로 부모 동의서를 구비하여 오후 시간대에 실시하시기 바랍니다.
  • [1-2-5] 특별활동 강사의 사정으로 오전에 보강을 실시해도 되나요?
    특별활동은 보육과정 외에 진행되는 활동프로그램으로 일과 중 오후 시간대에 운영해야 합니다. 따라서 특별활동 강사의 사정으로 이루어지는 보강 또한 동일하게 오후 시간대에 이루어져야 하며, 오전에 실시되는 경우 N 평정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