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사항 확인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기본사항 확인은 어린이집 설치·운영 관련 법적 사항에 대해 해당 지자체(시군구)에서 행정처분 이력, 어린이집지원시스템 등록 정보, 어린이집 방문 등을 통해 종합적으로 검토 확인합니다. 기본사항 확인 내용은 사전점검사항(5항목)과 위반이력사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사전점검사항: 5항목에 대해 점검하며, 사전점검사항 미준수 시에도 현장평가는 진행하되, 종합평가 전까지 개선완료 여부를 확인하여 반영합니다(미준수 시 최하위 등급 부여). 단, 사전점검사항 미준수 개선완료 여부와 상관없이 평가지표 평정은 현장평가일 기준으로 평정됩니다.
    - 위반이력사항: 확정통보월 말일로부터 직전 3년 이내에 위반이력사항이 발생한 경우 종합평가 시 차하위 등급으로 조정됩니다.
  • 자체점검보고서를 꼭 제출해야 하나요?
    자체점검은 어린이집이 자체적으로 어린이집의 운영, 보육활동 전반을 점검하여 현재 수준을 진단하고, 이에 근거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평가대상으로 확정통보된 어린이집에서는 통보된 기한 내에 자체점검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서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자체점검보고서는 현장평가 시 참고자료로 활용됩니다. 어린이집에서 정당한 이유 없이 자체점검보고서 미제출 및 지연제출 시, 영유아보육법 제44조제4의6호에 근거하여 평가 거부, 방해 또는 기피 등으로 간주하여 시정 또는 변경명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종합평가 시 “평가진행 일정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에 해당하여 최하위 등급이 부여됩니다.